홈페이지 >

일본 수출이 큰 타격을 입은 댜오위다오 사건은 일본과 중국의 경제 왕래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2012/8/28 10:07:00 175

댜오위다오일본 경제수출 대외무역

중일간댜오위다오분쟁의 부단한 고조, 게다가 일본의 정정 불안과 일본이 미국을 따라 중국을 억제하는 전략은 경제 왕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어렵다.이에 대해 리극은 다음과 같이 인정했다. 중국국내의 정치역할에 대한 인식은 지나치게 과장되였다. 사실상 일본의 일부 정치지도자의 언론은 개인 및 일부 단체만을 대표하며 일본민중의 90% 이상이 정치에 관심을 돌리지 않는다.그래서 중일 경제의 왕래는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일본 재무성이 최근 발표한 무역통계 초치에 따르면 7월 무역수지 적자는 5174억엔으로 비교 가능한 수치가 있는 1979년 이후 7월에 발생한 최대 적자였다.일본의 가장 큰 무역 파트너 중 하나로서 일본의 끊임없이 확대되는 무역 적자는 중국 내지 기타 경제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방문 전문가들은 유럽 채무 위기의 연쇄 반응 및 엔화의 지속적인 강세 영향으로 단기적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무역적자도 정상이다.주목할 만한 것은 일본의 장기적인 제품 혁신 능력 부족, 산업 구조 조정의 완만한 등 문제의 해결에 하나의 과정이 필요하고, 게다가 글로벌 대환경이 낙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단기간 내에 형세가 큰 호전이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경제 회복은 아직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부터 저기까지 업계 인사들은 중일 경제 무역 왕래도 많든 적든 연루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그러나 중국의 대외무역이 여전히 8% 의 성장속도를 실현할 가능성이 있고, 게다가 일본이 실시하는 산업투자와 기술연구개발 등 전망계획을 감안할 때 중일 경제무역의 미래 발전은 여전히 기대할 만하다.


  유럽 채무 위기에 연루되다.


일본의 7월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8.1% 감소한 5조3천100억엔에 그쳐 이코노미스트의 예상 중앙값(성장률 2.9% 하락)에 크게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이 중 일본의 대EU 수출은 25.1% 위축돼 2009년 10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고, 이 지역에 대한 무역적자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어 "유럽 채무위기의 지속적인 악화에 발목이 잡혀 글로벌 경기 회복이 둔화하고 중국 등을 포함한 국가의 수요가 감소하면 일본과 같은 수출 외향형 경제국에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고 자오진핑(趙振平) 국무원 발전연구센터 대외경제연구부 부부장은 지적했다.


조충수 대외경제무역대학 국제무역학원 원장도 이 같은 견해에 동의했다.그는"일본의 무역 적자가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유럽 채무 위기의 연쇄 반응의 표현이다."


특히 7월 일본의 대중국 수출도 11.9% 크게 줄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이 가운데 자동차 엔진을 포함한 중기계 엔진 등의 수출이 45.8%, 반도체 부품 수출이 17.2%, 자동차 부품 수출이 14.9% 감소했다."예년에는 매달 한두 캐비닛의 화물이 일본에서 수입되었는데, 올해는 두세 달에야 겨우 한 캐비닛이 생겼다."라고 선전의 한 화물 운송 대행 회사의 매니저 후씨가 기자에게 말했다.


후 씨는 그의 사업 감소는 일본 대지진 이후 많은 일본 기업들이 중국으로 이전한 데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다른 한편으로 경제위기에서 일부 외국기업이 도산한후 중국의 많은 기업들이 형태전환과 고도화로 국내수요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생산할수 있게 되였는데 이는 일본에 대한 중국의 수요를 한층 더 약화시켰다.


"일본이 중국에 수출하는 것은 주로 중간재 위주여서 재가공 후 미국 등지로 수출해야 하지만 중국의 무역 성장 상황이 심각한 상황에서 대일 제품 수요 감소도 예상된다"고 자오충수는 말했다.


이밖에 일중관리학원 원장 리극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현재 미국경제의 회복진척이 완만하여 딸라가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이고있고 엔화는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있는데 이는 일본의 수출에도 상당히 불리하다.


"일본은 아직 피해 복구 과정에 있고, 생산수단 등에 대한 수요도 남아 있어 수입은 앞으로 뚜렷하게 반등할 것이다.수출의 경우 글로벌 경기 불황으로 수요가 부진해 단기간에 개선하기 어렵다"고 조진평은 진단했다.


 중국을 기대하다


전문가들은 외부 요인에 주목하는 것 외에 일본 국내로 더 많은 눈을 돌리고 있다."글로벌 경제 불황은 큰 환경일 뿐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본 제품의 혁신 능력이 부족하고 구조조정이 날로 느려지고 있다. 자동차 공업, 전자 제품 등은 미국과 한국의 경쟁에 직면해 있다.일본피해 구제에 대한 지출도 일본의 재정 압력을 가중시켰는데, 이는 모두 일본 경제가 더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더욱 제한했다"고 말했다.조충수가 지적했다.


자오충수는 7월 무역적자가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일본이 기술갱신, 구조조정 등에서 세계의 발걸음을 따라가지 못하고 위험에 저항하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그는 일본의 미래 경제 성장 전망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이에 대해 리크도 지난 2년간 전자, 화학공업, 자동차 등 일본의 강세산업이었던 산업구조가 제때에 조정되지 않았다고 털어놓았다.그는 앞으로 일본의 무역 적자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글로벌 경제가 좋아지더라도 반년에서 1년이 걸려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리크는 동시에 일본경제가 단시일내에 개선되기 어렵지만 일본이 현재 취한 조치로 볼 때 미래의 발전은 여전히 기대할만하다고 강조했다.례를 들면 산업구조조정의 문제는 일본이 지난해 말에 이미 의식하여 각 큰 회사들이 모두 적극적으로 조치조정을 출범하고있다.또한 일본 정부도 산업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여 비교적 큰 경쟁 우위가 없는 일부 기업을 폐쇄하고 단말기 제품이 아니라 기술 연구개발에 더 많은 정력을 투입하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 태양광, 로봇 등 차세대 제품의 연구개발이야말로 향후 5~10년의 발전 중점이다.


리크는 또 일본경제를 볼 때 무역만 보아서는 안되며 일본의 대량의 량질해외자산이야말로 그 전략의 우세라고 지적했다.중국이 해외에서 일부 자원성기업을 인수합병하는것과 달리 일본은 현재 해외인수합병은 기본적으로 모두 업종의 핵심부문을 앞서고있는데 이런 호재는 비록 단시일내에 나타나기 어렵지만 국가경제의 장원한 전략적발전에 매우 유익하다.


유럽과 미국의 경제 상황이 단기간 개선되기 어렵고 국내 산업 조정에 시간이 필요한 상황에서 일본 언론은 중국에 희망을 걸고 있다. 그들은 일본 수출이 원기를 회복할 수 있을지는 중국에 대한 수출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이에 대해 자오진핑은 현재로서는 중국 경제가 올해 8% 의 성장률을 유지할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며 수출 점유율의 20% 가 중국에 있는 일본에는 호재가 아닐 수 없다고 낙관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자오충수는 정치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중일 간 댜오위다오 분쟁의 부단한 업그레이드, 게다가 일본의 정정 불안 및 일본이 미국을 따라 중국을 억제하는 전략은 경제 왕래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리극은 다음과 같이 인정했다. 중국국내의 정치역할에 대한 인식은 지나치게 과장되였다. 사실상 일본의 일부 정치지도자의 언론은 개인 및 일부 단체만을 대표하며 일본민중의 90% 이상이 정치에 관심을 돌리지 않는다.그는 민의의 지지에 기초하여 이 2년 동안 중일 경제무역 왕래가 날로 밀접해지고 있으며, 중국에 대한 일본의 위치도 생산제조기지에서 점차 소비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쌍방이 모두 냉정하고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기만 한다면 중일 간의 경제무역 왕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 관련 읽기

체육주 올림픽 년도"워털루"를 만나 리녕의 시가가 4년간 70% 이상 증발했다

재경 요문
|
2012/8/24 9:26:00
15

본토 브랜드 는 본토 브랜드 의 자체 건설 을 중시해야 한다

재경 요문
|
2012/8/23 19:16:00
9

Kappa中国区业务全面下滑,而日本区业务则保持增长

재경 요문
|
2012/8/23 15:40:00
98

일본 은 낚시섬 자원 을 강탈 하거나 일본 7월 수출 경제 가 크게 하락했다

재경 요문
|
2012/8/23 14:20:00
1787

우리 지주 대주주 대거 2 펀드 역세

재경 요문
|
2012/8/23 8:36:00
14
다음 문장을 읽다

동그란 얼굴 큰 구원자 손, 눈꼬리 날씬해 보이는 메이크업 가르쳐줄게.

동그란 얼굴의 MM은 고민할 필요가 없다. 헤어스타일의 커버뿐만 아니라 메이크업도 어느 정도 통통한 동그란 얼굴을 수식할 수 있다. 함께 배워보자.